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특수진료 요실금 요실금의 종류

 



 
 
운동하거나 움직일 때 요실금이 발생하는 상태를 말하며 원인으로는 연령의 증가, 임신, 출산, 폐경, 만성 기침 및 심한 운동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환자의 85%는 방광과 요도를 지지하는 골반근육이 약해져서 발생하고 요도괄약근이 약해져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50-70% 환자가 이 범주의 요실금에 해당됩니다.


① 기침, 재채기, 또는 웃을 때 요실금이 발생합니다.
② 의자에서 일어나거나 침대에서 일어날 때 요실금이 있습니다.
③ 걷거나 기타 운동을 할 때 요실금이 있습니다.
 
소변이 마려우면 참기 어렵고 화장실에 도착하기 전에 요실금이 생기는 상태를 말하며 원인으로는 감염, 종양, 신경인성방광, 결석, 이물질, 방광출구폐색과 뇌졸중, 다발성경화증, 알쯔하이머병 등과 같은 신경병들이 있으며 특이한 원인이 없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여성 요실금 환자20-40% 여기에 해당됩니다.

또한 복압성요실금 환자의 30%에서도 절박요실금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① 화장실에 여유 있게 가기 어렵습니다.
② 물을 조금만 마셔도 소변이 마려워 성가시고, 물 흐르는 소리를 듣거나 물과 접촉하면 소변이 마렵거나  요실금이 발생합니다.
 
방광의 소변 배출 기능이 떨어져 방광에 계속해서 소변이 축적되고 방광 내에 소변이 많이 차게 되면 요도를 통하여 자기도 모르게 소변이 넘쳐흘러 요실금이 발생하는 상태를 말하며 요도의 협착, 종양, 전립선비대증 등에 의한 방광출구폐색, 방광 수축력을 떨어뜨리거나 요도를 조여 주는 약제 복용, 심한 변비, 당뇨병, 성신경병 등과 같은 신경 장애, 척수손상, 다발성경화증 등에서 볼 수 있습니다.

여성 요실금 환자의 5~10%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절박요실금과 복압성요실금이 혼재하는 상태 고령 여성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10~40% 환자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Untitled Docu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