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특수진료 요실금 요실금의 원인

 



 
여성의 경우에는 배뇨시 골반근육의 역할이 중요한데 골반근육이란 방광, 요도 및 자궁을 밑에서 받쳐주고 질을 감싸고 있는 근육을 말합니다. 이 근육이 자연분만후 약해지면 방광이 예민해지고 요도기능이 떨어져 요실금이 발생하게 되며 성생활 만족도 감소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요실금은 요로계 장애의 일환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방광의 소변 저장 및 배출과정에서 요도의 개폐를 조절하는, 소위 문지기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요도 괄약근인데, 이 부위 이상이 요실금 발생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또 방광이 예민해서 소변 저장능력이 떨어져 소변이 조금만 차도 참지 못하여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병력 검사
소변이 갑자기 마려우면서 참기가 힘들어 화장실에 도달하기 전에 나타나는지, 소변은 자주 마렵지 않은데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나타나는지 체크한다. 예를 들어 찻숟가락 정도의 양만 새는지, 다리로 흘러내릴 정도로 새는지, 걸을 때 참을 수 없이 항상 새는지를 확인한다.

2) 과거력 여부
다발성 경화증, 척수 손상, 척추 디스크, 말초신경염, 파킨슨씨병 및 당뇨병이 있는지 확인한다. 또 자궁암이나 직장암 수술 후에도 요실금이 올 수 있으며 골반에 대한 방사선 치료 후에도 절박성 요실금이 올 수 있으므로 이러한 병력이 있는지도 확인한다. 환자가 폐경기에 도달했는지, 폐경기 후에 호르몬 치료를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확인한다.

3) 배뇨 일지
24시간동안 소변을 본 횟수와 배뇨량, 요실금이 있었으면 그 횟수와 양을 1시간 간격으로 구분된 시간표를 이용하여 환자 스스로 체크하도록 한다.

4) 신체 검사
소변이 적당히 마려운 상태에서 검사대에 누운 다음 복압을 주어 요실금이 있는지 확인한다. 이어서 소독된 면봉을 요도에 삽입한 다음 항문이나 회음부를 아래로 밀어내는 느낌으로 힘을 주었을 때 면봉이 움직이는 각도를 측정하여 요도가 아래로 쳐진 정도를 진단한다. 그리고 질안을 관찰하여 자궁이나 방광 및 직장의 탈출증이 있는지를 관찰한다. 이 때 항문괄약근의 긴장도나 감각 등을 체크하여 신경에 이상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도 요실금을 진단하는 데 중요한 검사법이다.

5) 1시간 동안의 패드검사
1회용 기저귀를 착용하고 500ml가량 음료수를 마신다. 15분 후에 걷거나 계단 오르내리기를 15분간 시행하고 이어서 30분간 앉았다 일어서기, 기침하기, 제자리 뛰기, 물에 손씻기 등 요실금을 유발할 수 있는 활동을 하도록 한 다음 패드에 묻은 소변의 양을 측정하여 요실금의 정도를 파악한다.
 
1)소변검사
방광염이 있는지 소변검사로서 확인한다.

2)잔뇨량 측정
소변을 보고 방광 안에 남아 있는 소변의 양을 체크한다.

3)초음파 검사
방광내부와 요도 전립선을 관찰하여 이상소견을 확인한다.

4)요역동학검
이 검사는 일반적인 간단한 방법으로 요실금의 구분이 잘되지 않을 때 정확하게 감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나이가 60세 이상이거나, 과거 요실금 교정 수술에 실패한 경우, 과거 골반 수술을 한 경우, 신경학적 검사에 이상이 있는 경우 등 방광기능이 이상이 있는 경우 실시한다.
Untitled Document